마이크로원, 질소산화물 및 미세먼지 저감 촉매필터 실증 완료… 상용화 ‘시동’

실증 테스트 결과 질소산화물 제거 효율 30% 이상, 초미세먼지 제거 효율 99% 나타나

2023-05-02 13:33 출처: 마이크로원

마이크로원의 PTFE 촉매필터

천안--(뉴스와이어)--대기환경 전문기업 마이크로원이 개발한 질소산화물(NOx) 및 미세먼지 저감 필터가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

마이크로원(대표이사 전혁수)은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NOx)과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PTFE(불소수지코팅막, Polytetrafluoroethylene) 촉매필터의 실증 테스트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상용화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마이크로원은 경기도 용인시 고등기술연구원에 구현된 중소형 소각시설에 PTFE 촉매필터와 여과 집진 시스템을 적용해 실증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높은 질소산화물 및 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PTFE 촉매필터로 정화한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 제거 효율은 30% 이상을 달성했고, 미세먼지 제거율은 99%로 기록됐다.

마이크로원의 PTFE 촉매필터는 10~15㎛(100만분의 1미터) 크기의 미세입자를 걸러내는 일반 산업용 필터에 비해 더 미세한 1㎛ 이하 초미세입자를 걸러내는 성능을 갖췄다. 또한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질소산화물의 동시 제거가 가능한 하이브리드형 필터 형태로 제품 자체도 해외 제품에 비해 저렴하고, 촉매환원법(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에 비해 설치·운영 비용이 저렴하며, 무촉매환원법(SNCR, Selective Non Catalytic Reduction) 이후에도 효율 향상에 적용이 가능해 고기능성과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

전혁수 마이크로원 대표이사는 “최근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빈번해지고 있는 상황에 정부에서도 종합관리계획을 수립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PTFE 촉매필터의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며 “본 제품이 국내외 다양한 산업군 내 배출시설에 적용된다면 초미세먼지 저감과 대기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마이크로원은 2006년 설립됐으며, PTFE 멤브레인과 PTFE 부직포 복합화 기술을 개발해 국내외 산업 현장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회사는 필터 소재와 부품(모듈), 장비(환경설비 및 소각로설비)로 이어지는 대기환경 통합 솔루션을 구축해 종합 환경 전문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지난해 연말 키움증권과 상장 주관 계약을 체결했으며, 2024년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micro-one.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