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벤시스, 미 Skylla Technologies Inc.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자율이동로봇 사업 진출 포석

모벤시스, 순수 소프트웨어 기반 모션 컨트롤 솔루션 WMX 개발
MIT 스핀오프 스타트업 Skylla의 주행 로봇 지능형 플랫폼 Jetstream, 빠른 매핑 및 경로 최적화·사람 인식
AMR 주행·모션 제어를 양 사 통합 플랫폼 안에서 한 번에… 원가 절감, EtherCAT 기반 확장성 확보로 진입 장벽 낮춰 중소기업 스마트팩토리 구현 도와

2022-05-31 08:30 출처: 모벤시스

왼쪽부터 리우 성 Skylla Technologies Inc. 대표와 양부호 모벤시스 CSO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뉴스와이어)--모션컨트롤 기업 모벤시스(대표 박평원)가 미국의 지능형 자율이동로봇(AMR, Autonomous Mobile Robots) 스타트업 Skylla Technologies Inc. (이하 Skylla, 대표 리우 성, Sheng Liu)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글로벌 기술 시장 자문업체인 ABI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AMR 시장 규모는 2030년 50조원까지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양 사는 AMR (자율이동로봇)의 주행과 제어를 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 개발을 시작하며, 이를 통해 모벤시스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AMR 사업 진출을 위한 포석을 마련한다.

모벤시스의 WMX (Windows based Motion control for eXpert)는 순수 소프트웨어 기반의 모션 제어 솔루션으로, 일반 하드웨어 기반의 모션 제어기가 가진 하드웨어적, 물리적인 한계를 극복한다.

Skylla는 2017년 설립된 MIT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 AI/ML engineers & Roboticists 그룹의 스핀오프 스타트업으로 주목받는 회사다. Skylla의 주행 로봇 지능형 플랫폼 ‘Jetstream (제트스트림)’은 AMR 로봇 끝점 위치 정확도 0.3mm, 경로 최적화 및 작업 영역의 빠른 매핑과 주행 중 사람 인식까지 할 수 있는 경로 생성 알고리즘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이 플랫폼은 기존 센서 및 모터 제어 시스템과 원활하게 인터페이스해 개발 비용을 크게 절감해 완전히 자동화된 로봇을 구현할 수 있다.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일본철도공사 및 글로벌 공작기계 기업 등 탄탄한 레퍼런스를 구축하고 있다.

양 사는 Jetstream과 WMX를 AMR에 필요한 경로 제어 시스템, PLC, 로봇 컨트롤러를 하나로 통합하는 플랫폼으로 공동 연구 및 개발할 계획이다.

AMR에는 경로 제어 시스템과 주행을 위한 제어기와 로봇의 동작 구동을 위한 제어기(Robot Controller)가 별도로 필요한데, 양 사가 공동 개발할 통합 플랫폼 안에서 Jetstream은 로봇 경로 제어기 역할을 하고, WMX는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주행 및 로봇 구동 모션 제어기의 역할을 하게 된다.

양 사가 개발할 통합 플랫폼을 통해 AMR의 주행 및 모션 제어가 하나의 플랫폼에서 가능하게 된다. 이에 따라 △원가 절감 △노 코딩을 통한 엔지니어 부담 감소 △EtherCAT 기반으로의 확장성 등의 장점도 있다. 이는 AMR 도입에 진입 장벽을 낮추므로 중소기업의 스마트팩토리 구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 사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한 공동 연구 개발에서 2단계에 걸쳐 통합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이다. 우선 Jetstream에 쓰이고 있는 기존 PLC와 로봇 컨트롤러(robot controller)를 WMX로 대체하는 것이 1단계다. 2단계는 Jetstream 플랫폼 안에 WMX를 탑재(embedded)할 예정이다. WMX 내에 로봇 인터페이스와 로봇 매니저 기술을 구현해 단일 플랫폼으로 AMR의 주행 및 모션을 제어하도록 개발할 예정이다.

모벤시스는 한국은 물론, 미국 지사를 통해서도 Skylla와 함께 다각도로 사업을 전개하며 동반 성장할 계획이다.

박평원 모벤시스 대표는 “하드웨어를 대체할 차세대 기술로써 WMX 개발을 시작했고, 반도체와 2차전지 등의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인정받은 모벤시스가 AMR 사업 진출을 위한 기술 개발을 시작한다”며 “이번 Skylla와의 협업은 WMX가 순수 소프트웨어 기반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AMR 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는 Jetstream과 모벤시스의 WMX와의 통합으로 기존에 없는 AMR을 구현해 낼 것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모벤시스 개요

모벤시스는 세계 최초로 소프트웨어 기반의 모션 컨트롤 시스템(Motion Control System)을 개발한 소프트모션앤로보틱스가 올 초 변경한 새로운 이름이다. 소프트웨어로 설계된 모벤시스의 독자적인 모션 컨트롤 기술인 ‘소프트모션’과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 타입의 필드버스 통신 기술인 ‘소프트 마스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EtherCAT 소프트마스터가 탑재된 소프트모션 컨트롤러인 ‘WMX’가 핵심 제품이다. WMX는 PLC와 모션 제어 보드를 대체하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제어 솔루션으로써 윈도 PC에 설치된 소프트웨어만으로 다양한 제조 장치의 고속 다축 모션 컨트롤을 실현하는 PC 기반의 소프트모션 컨트롤러 제품이다. 이미 국내 최대 반도체 설비 제조업체 등 국내외 반도체 장비 기업 등에 솔루션을 공급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력에 대해 검증을 받고 있다. 최근 스마트팩토리에서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신기술과 융합해 여러 기기를 소프트웨어로 통합하고 제어, 관리하는 기술이 요구돼 기존 하드웨어 기반의 모션 제어 솔루션을 뛰어넘는 새로운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한 대안으로 모벤시스의 소프트웨어 모션 컨트롤러인 WMX 솔루션의 성장세가 점차 커지고 있다. 모벤시스는 앞으로 디스플레이, AMR (Autonomous Mobile Robot, 자율 주행 로봇), 물류 시스템 등의 분야로 확대해 나가면서 대만, 중국, 미국 등 글로벌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