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탄 RMA, 리플과 협력해 CBDC 시범 사업 추진

RMA, 리플의 CBDC 프라이빗 원장 도입해 금융 포용성 및 디지털 결제 강화 모색

2021-09-23 17:55 출처: Ripple

샌프란시스코/팀부, 부탄--(뉴스와이어)--국가 간 결제용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솔루션 공급 업계를 선도하는 리플(Ripple)이 부탄 중앙은행 ‘왕립통화청(Royal Monetary Authority, RMA)’과 협력해 리플의 CBCD 프라이빗 원장(Private Ledger)을 이용한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시범 사업에 나선다고 22일 발표했다.

RMA는 기존 결제 인프라와 리플의 지속 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단계적으로 도소매, 국가 간 디지털 눌트럼(Ngultrum) 결제 이용 사례를 시범 구현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2023년까지 부탄의 금융 포용성을 85%로 높인다는 목표를 앞당겨 실현한다는 구상이다.

양첸 초겔(Yangchen Tshogyel) 부탄 RMA 부총재는 “RMA와 리플의 협력은 지속 가능한 대안 디지털 결제 수단으로써 CBDC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리플의 혁신적 기술에 힘입어 기존 결제 인프라로 CBDC를 실험하는 한편 효과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국가 간 이체를 보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RMA는 안전하고 안정적인 결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에 힘입어 금융 혁신의 리더로 입지를 공고히 했다. RMA는 2019년 고액·대규모 온라인 이체를 지원하는 ‘글로벌 금융 거래 인터체인지(Global Interchange for Financial Transactions, GIFT)’ 시스템을 출시했다. 또 부탄 정부의 ‘전자 공공 지출 관리 시스템(Electronic Public Expenditure Management System, e-PEMS)’을 보완해 정부와 은행 시스템 간 이체 과정을 간소화했다.

부탄은 세계에서 유일한 탄소 네거티브(negative) 국가로, 지속 가능성에 대한 리플의 노력을 공유하고 있다. 개방형 퍼블릭 XRP 원장을 기반으로 한 CBDC 프라이빗 원장은 작업 증명(PoW) 블록체인보다 12만 배 효율적인 탄소 중립 원장이다. 또 CBDC 프라이빗 원장은 금융 안전성과 통화 정책 목표를 저해하지 않고도 CBDC 전략 배치에 필요한 안전성, 통제력, 유연성을 RMA와 같은 중앙은행에 제공한다.

제임스 월리스(James Wallis) 리플 중앙은행업무부 부사장은 “CBDC를 의제로 RMA와 파트너십을 맺고, 좀 더 지속 가능하고 접근성이 뛰어난 금융 포용성을 현실화한다는 가치를 발전시키게 돼 더없이 기쁘다”며 “리플의 솔루션은 CBDC가 필요로 하는 바를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쳐 제공하며, 국가 간 CBDC 결제에 필요한 우수한 기능성과 상호 운영성을 중앙은행에 선사한다”고 말했다.

각국 중앙은행은 리플의 CBDC 프라이빗 원장을 통해 결제 상호 운용성, 통화 정책 자율성, 기술적 독립을 뒷받침하는 CBDC 원장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리플 인사이트(https://bit.ly/3zwRugz)를 방문하면 CBDC 프라이빗 원장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부탄 왕립통화청(Royal Monetary Authority, RMA) 개요

RMA는 국가 통화 발행, 대외 준비 자산 및 외환 거래 관리를 다루기 위해 개최된 56차 국회 회기를 거쳐 1982년 설립된 부탄 중앙은행이다. 중앙은행으로서 정부 예금 대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인허가, 규제, 감독을 통해 부탄 금융 기관에 재원을 제공하고 있다.

2010년 제정된 RMA법(RMA Act)에 따라 독립적 중앙은행으로 승격한 RMA는 기능과 의사 결정 측면에서 한층 강화된 권한을 행사하고 있다.

리플(Ripple) 개요

리플은 정보의 자유로운 이동을 뒷받침한 인터넷처럼 즉각적이고 매끄러운 가치의 흐름을 위해 매진하는 기업이다. 리플은 이를 ‘가치의 인터넷(Internet of Value, IoV)’이라고 부른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기술을 활용해 금융의 효율성과 형평성, 포용성을 크게 개선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으며 각국 정부, 재계, 소비자를 위해 새로운 디지털 경제를 촉진할 미래 이용 사례를 개발·지원하고 있다.

리플은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뉴욕, 런던, 뭄바이, 싱가포르, 상파울루, 레이캬비크, 워싱턴DC, 두바이에 지사를 마련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922005878/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ripple.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